@@@옳지 않은 청지기@@@
1@ 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,
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
들린지라
2@ 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
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
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
3@ 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
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힘이
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
4@ 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
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사람들이 나를
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
5@ 주인에게 빛진 자를 일일히 불러다가 먼저 온
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
6@ 말하되,
기름 백 말이니이다
이르되,
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
하고
7@ 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,
너는 얼마나 빚졌느냐
이르되,
밀 백 석이니이다
이르되,
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가지고 팔십이라
쓰라 하였는지라
8@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있게
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
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
9@ 내가 너희에게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
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
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
10@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
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
것에도 불의하니라
11@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
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의 것을
너희에게 주겠느냐
122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면
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
13@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
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
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
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
없느니라
@@@ 율법과 하나님 나라의 복음@@@
14@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
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는
15@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
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들이나 너희
마음이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
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
받는 것이니라
16@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
그 후 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
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
17@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
천지가 없어짐이 쉬우리라
18@ 무릇 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 장가
드는 자도 간음함이요
무릇 버림당한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
간음함이니라
@@@ 부자와 거지@@@
19@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
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
20@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
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
21@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
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그 헌데를
핥더라
22@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
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
죽어 장사되매
23@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
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
24@ 불러 이르되,
아버지 아브라함이여!!!
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
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
하소서
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니이다
25@ 아브라함이 이르되,
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
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
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
괴로움을 받느니라
26@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
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
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
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
27@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!!!
'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
보내소서
28@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
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
오지 않게 하소서
29@ 아브라함이 이르되,
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
그들에게 들을지니라
30!@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
아버지 아브라함이여!!!
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
있으면 회개하리이다
31@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
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
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
하였다 하시니라
@@@ 재물에 관한 교훈@@@
16장에는 불의한 청지기 비유와
바리새인의 외식에 대한 책망 그리고
어리석은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
등이 언급된다
여기서는 재물의 풍족함은 무조건
하나님의 복이라고 생각하거나
반대로 재물은 하나님의 백성들이
무조건 멀리해야 할 사악한 것이라고
생각하는 것을 모두 배격하고 있다
결국 예수께서는 이타적인 삶을
영위하는 수단으로서의 재물의
교훈을 말씀하신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