믿음·소망·사랑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♥

좋은 글

소세양 판서를 보내며

하나님의예쁜딸 2013. 9. 6. 13:18

 

 

 






奉別蘇判書世讓[봉별소판서세양]
소세양 판서를 보내며 


月下梧桐盡[월하오동진]
달빛 아래 오동잎 모두 지고 
霜中野菊黃[설중야국황]
서리 맞은 들국화는 노랗게 피었구나.

樓高天一尺[누고천일척]
누각은 높아 하늘에 닿고
人醉酒千觴[인취주천상]
오가는 술잔은 취하여도 끝이 없네.

流水和琴冷[유수화금랭]
흐르는 물은 거문고와 같이 차고 
梅花入笛香[매화입적향]
매화는 피리에 서려 향기로워라

明朝相別後[명조상별후]
내일 아침 님 보내고 나면 
情與碧波長[정여벽파장]
사무치는 정 물결처럼 끝이 없으리.

소세양이 소싯적에 이르기를, “여색에 미혹되면 남자가 아니다”라고 했다. 황진이의 재주와 얼굴이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는 친구들에게 약조하기를 “내가 황진이와 한 달 을 지낸다 해도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 자신이 있네. 하루라도 더 묵는다면 사람이 아니네”라고 호언장담을 하였다.

그러나 막상 송도로 가서 황진이를 만나보니 과연 뛰어난 사람이었다. 30일을 살고 어쩔 수 없 이 떠나려 하니, 황진이가 누(樓)에 올라 시를 읊었다. 이 시를 듣고 소세양은 결국 탄식을 하면 서 “나는 사람이 아니다”라며 더 머물렀다고 한다.
 
음악 / 이선희 / 알고 싶어요 

달밝은 밤에 그대는 누구를 생각하세요.
잠이 들면 그대는 무슨 꿈 꾸시나요.
깊은 밤에 홀로 깨어 눈물 흘린적 없나요.
때로는 일기장에 내 얘기도 쓰시나요.
나를 만나 행복했나요. 나의 사랑을 믿나요.
그대 생각 하다보면 모든게 궁금해요.
하루 중에서 내 생각 얼마큼 많이 하나요.
내가 정말 그대의 마음에 드시나요.
참새처럼 떠들어도 여전히 귀여운가요.
바쁠때 전화해도 내 목소리 반갑나요.
내가 많이 어예쁜가요. 진정 날 사랑하나요.
난 정말 알고 싶어요 얘기를 해 주세요.

이선희가 부른 "알고 싶어요"는 황진이의 시를 번안해서 불렀다는 것을 혹시 알고 있나요? 대제학을 지낸 소세양과 한달간 동숙(동거)하고 헤어진 뒤 황진이가 유일하게 사랑했던 남자 소세양을 그리는 애타는 마음을 글로 적어서 侍婢(시비) 동선이를 시켜 한양에 있는 소세양에  게 전하게 했다는 시가 夜思何(야사하)이다.

 



'좋은 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조선여인상  (0) 2013.10.22
비움  (0) 2013.10.06
닥종이 나 이미지 쓸 것  (0) 2013.08.17
몽환적인 여인  (0) 2013.06.10
자신의 삶을 뒤돌아보자   (1) 2013.05.26